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 공부] 우리가 꼭 알아둬야 할 주식 용어 3
    stock review(주식) 2021. 9. 30. 11:25
    728x90
    반응형
    SMALL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잘 알겠지만 사실 용어개념이 약해서 어떤 종목에 투자를 해야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오늘도 이러한 주식 용어에 대해서 쉽게 정리해서 설명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버핏지수란 무엇인가?

    주식시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공식이라는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버핏지수라 할 수 있다. 특히 버핏지수라 함은 국내총생산(GDP)대비 시가총액 비율을 말한다.

    국내총생산(GDP)
    외국인,내국인 관계없이 자국 내에서 이루어진 모든 생산활동을 수치화한 것을 말한다.

    버핏지수가 100이라면 한나라의 GDP와 그 나라의 시가총액이 같다는 의미이다. 110이라고 한다면 시가총액이 GDP보다 10%작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버핏지수가 낮을수록 저평가가 된다.

    경기방어주란 무엇일까?

    경기방어주라 함은 경기와는 상관없이 꾸준한 실적을 내는 업종을 경기방어주라 한다. 그리고 이러한 경기방어주로 불리는 가장 대표적인 산업이 바로 통신산업이다. 이러한 경기방어주는 성장할 수 있는 요인이 발생하게 된다고 한다면 성장주가 될 수 있다.

    HMR(가정간편식)
    간편하게 조리해서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 HMR('Home Meal Replacement')의 머리글자를 말하며 즉석식품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짧은 시간 안에 조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1인가구가 늘어나고 있는 한국시장에서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성장주란 무엇일까?

    성장주라 함은 미래를 더 중요시한다고 볼 수 있고 가치주의 경우 현재를 더 중요시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성장주의 경우 불황기에 더 돋보인다고 할 수 있는데 불황기에 성장하게 되는 기업들은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희소성을 인정받는 경우가 많고 한국 시장에서도 성공한 성장주의 경우 큰 폭의 주가상승을 기록했다고 볼 수 있다.

    PER(주가수익비율)
    PER은 특정 주식의 주당시가를 주당이익으로 나눈 수치를 말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가를 나타내고 있다. 원금 회수기간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PER 10배는 원금 회수기간이 10배라는 의미를 뜻한다.

    성장주 VS 가치주

    성장주는 미래 가치를 말하며 가치주는 현재에 무개를 둔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의 성장보다는 현재의 이익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주가도 상대적으로 싸고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가치주는 성장주에 비해서 인정을 못 받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바로 시장은 성장하는 기업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경기호황기
    투자와 소비뿐만이 아니라 고용과 소득이 상승하는 시기를 말하며 대출이 증가하고 주식시장도 상승되며 설비투자도 늘어나며 실업률은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