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식 공부] 우리가 꼭 알아둬야 할 주식 용어 2
    stock review(주식) 2021. 9. 29. 08:53
    728x90
    반응형
    SMALL

    우리가 주식을 하다보면 생각보다 많은 주식 용어들이 나오게 되고 그런 용어들을 하나하나 일일히 기억을 한다는게 쉬운 일은 아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을 시작하는데 앞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식 용어에 대해서 쉽게 풀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ETF란 무엇일까?

    상장지수형 펀드라 불리는 exchange-traded fund, ETF는 간접적인 분산투자를 가능하게 한다. 특히 ETF의 경우 운용보수가 0.2%수준으로 싸며 주식과 마찬가지로 매도 후에 이틀 후 현금 확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국내주식에서는 매도를 할 경우 0.25%의 거래세가 부과되는 경우가 있는데 ETF의 경우에는 거래세가 부과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의 금융소득을 종합소득에 합산해 과세하는 제도

    코스피 200
    시가총액이 크고 거래량이 많아 코스피를 대표할 수 있다고 간주하는 종목 200개를 선정해서 지수화한 것

    OEM과 ODM이란?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과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은 특정기업으로부터 주문을 받아서 대신 제품을 만들어주는 기업을 말하며 CMO(의약품 위탁생산업체)에 생산을 맡기는 경우들이 많다. 자세히 풀어서 말하자면 OEM은 주문자가 요구한 그대로 생산해주는 방식을 말하며 ODM은 주문자가 위탁하면 제품의 개발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을 맡아서 해주는 부가가치가 더 높은 위탁생산 방식을 말한다. CMO의 경우 신약개발업체로부터 위탁을 받아 약을 대신 생산해주는 기업을 말한다.

    밸류체인이란 무엇일까?

    가치 사슬(value chain)을 말하며 제품생산을 위해 제조공정을 세분화해서 체인 즉 사슬처럼 엮어서 밸류 즉 가치를 창출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EUV(극자외선)
    124mm에서 10mm까지 이르는 파장 범위의 전가기 스펙트럼의 일부에 속하는 전자기파를 말하며 EUV는 코로나에 의해 자연적으로 발생이 되기도 하며 인공적인 방법으로 생산이 되기도 한다.

    한국은 제조업이 기반인 국가이기 때문에 반도체나 2차전지 그리고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등등 주요한 제품들의 경쟁력은 글로벌 넘버원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래서 한국에서 밸류체인을 모르고 투자를 하는 것은 고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를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시크리컬이란 무엇일까?

    시크리컬이라 함은 사이클을 타는 업종을 말하며 경기상황에 따라서 상승과 하락이 명확하다고 볼 수 있다. 철강,조선,화학,건설,자동차,금융 등의 업종을 시크리컬이라 하며 경기에 따라서 실적과 주가가 연동이 되기 때문에 장기투자보다는 타이밍을 맞춰서 투자하는 것이 좋으며 원달러환율과 EU의 경제상황을 꼭 확인하고 시크리컬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Tistory.